「창조적 진화」원문 강독 수업
‘철학흥신소’에서 떠나는 베르그손 입덕 여행
“우리는 우리의 정신과 신체에 대해 알고 있는가?”
‘인간답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이는 기본적인 의식주를 유지하며 산다는 의미도, 그저 남들 보기에 착해 보이는 행동을 하며 산다는 의미도 아닙니다. 흔히 인간을 생각하는 동물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간은 정신(사유)과 신체를 가진 존재라는 의미일 겁니다. 그러니 ‘인간답다’는 것은 우리의 정신과 신체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에 합당하게 살아간다는 의미일 겁니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의 정신(생각)과 신체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본 적이 있을까요? 더 정확히는 우리의 정신(생각)과 신체는 무엇이며, 그것은 각각 어떤 기능을 하는지, 더 나아가 이 둘은 서로 어떤 관계성을 갖고 있는지 고민해본 적이 있을까요?
우리는 그저 습관적으로 생각하고, 습관적으로 몸을 움직일 뿐이죠. 어쩌면 이것이 우리네 삶이 기쁨보다 슬픔 쪽으로 더 기울어지게 된 근본적인 원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베르그손은 우리에게 정신과 신체는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필요에 의해서 어떻게 진화해서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명료하게 답해줍니다. 이것이 베르그손의 철학이 우리네 삶을 조금 더 기쁘게 해주는 방식입니다.
자신의 정신과 신체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서 어제보다 조금 더 기쁜 삶을 펼쳐나가길 원하시는 분들은 철학흥신소로 오세요.
이런 분은 신청하세요
- 베르그손의 철학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던 분
- 창조적 진화, 혹은 과학과 철학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원하시는 분
- 철학은 알고 싶은데 책은 읽기 싫은 분
- 자신만의 삶의 철학을 필요로 하시는 분
- 철학에 관심이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모르는 분
- 철학을 함께 공부할 친구를 만나고 싶은 분
수업 내용은 이래요
- 10주 동안 한 권의 책으로 수업
- 「창조적 진화」(앙리 베르그손 저, 아카넷) 책 준비해오셔야 해요.
- 수업 90분 / 토론(이라고 썼지만 ‘잡담’이라 읽으세요) 20분
수업은 이렇게 진행 돼요
- 매주 목요일 오후 7:30~10:00
- 수업 신청자들의 상황에 따라 현장수업과 온라인수업(ZOOM)으로 변경하며 진행합니다.
수업비용은
- 10주, 20만원이에요(분납하셔도 됩니다).
- 수업을 듣고 싶은데 사정이 어려운 분들도 연락주세요. 후원 등등의 방법을 찾아볼께요.
가르치는 사람